메뉴 건너뛰기

심리학에서 도구적 방법

 

번역(진보교육연구소 번역팀)

 

<번역팀 주석>

 

이 글에서 비고츠키는 말을 포함한 기호를 인간 자신의 정신 과정을 숙달하기 위한 인공 장치라 말하며, 노동 과정에 이용하는 도구에 비유하여 심리적 도구라 칭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한다. 나아가 도구적 방법은 어린이에 대한 심리적 연구의 원리와 방법을 제공하고, 이 방법이 실험, 관찰 등과 같은 모든 조사 방법에 이용될 수 있음을 밝히며, 자신의 주도로 수행된 많은 실험적 연구가 그 사례라고 말한다.

 

 

<번역팀 본문 주요 내용 발췌>

 

인간 행동에서 정신 과정을 숙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많은 인공 장치를 심리적 도구라 부를 수 있다. 심리적 도구는 인공적 형성물이며 본성상 사회적 장치이다. 기술 장치가 자연 과정의 숙달을 향하듯, 심리적 도구는 자신이나 타인의 정신 과정을 숙달한다.

 

심리적 도구와 그 복합 체계의 사례들로는 언어, 다양한 형태의 계산과 셈, 기억술 기법, 대수적 상징, 예술 작품, , 도식, 도표, 지도, 청사진, 모든 종류의 전통적 기호들이 있다.

 

인공적 행위 또한 자연적인 것이다. 인공적 행위는 종국에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자연적 행위로 분해되고 환원될 수 있다.

 

기술적 도구가 노동 과정의 전 체계를 재창조하는 것처럼, 심리적 도구는 행동의 전체 구조를 재창조하고 재구조화한다.

 

본질적으로 도구적 방법은 역사-발생적 방법이다. 그것은 행동 연구에 역사적 관점을 도입한다. 행동은 행동의 역사로써만 이해될 수 있다(블론스키).

 

도구적 방법은 어린이를 발달하는 존재뿐 아니라 교육 가능한 존재로 연구한다. 교육은 어린이에 대한 인위적 발달로 규정될 수 있다. 교육은 특정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가장 본질적 방식으로 모든 행동 기능을 재구조화한다.

 

1. 인간 행동에서 우리는 자신의 정신 과정을 숙달하기 위해 많은 인공 장치를 만나게 된다. 기술 장치에 비유하여 우리는 이러한 장치들을 관습적으로 정당하게 심리적 도구나 기구(클라파레드의 용어로는 내적 기술, 투른발트에 따르면 작업 방식modus operandi)라고 부를 수 있다.

 

2. 다른 비유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비유는 두 개념의 모든 특징이 일치할 때까지 이루어질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장치들에서 노동 도구의 모든 특징을 발견하리라고 미리 기대할 수는 없다. 비교되고 있는 두 개념의 주요하고 중심적인, 가장 본질적인 특징에서 그 비유가 올바를 때 그 비유는 정당화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적 특징은 이 장치들이 행동에서 수행하는 역할이며, 그것은 노동에서 도구가 수행하는 역할과 유사하다.

 

3. 심리적 도구는 인공적 형성물이다. 본성상 그것은 사회적인 장치이지 유기체적이거나 개인적인 장치가 아니다. 기술 장치가 자연 과정의 숙달을 향하듯이, 그것은 자신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정신] 과정의 숙달을 향한다.

 

4. 다음은 심리적 도구와 그것들의 복합 체계의 사례들이다. 언어, 다양한 형태의 계산과 셈, 기억술 기법, 대수적 상징, 예술 작품, , 도식, 도표, 지도, 청사진, 모든 종류의 전통적 기호들 등.

 

5. 행동 과정에 포함되면서, 심리적 도구는 새로운 도구적 행위의 구조를 규정함으로써 정신 기능의 전 과정과 구조를 수정한다. 이는 기술적 도구가 노동 작업의 형태를 규정함으로써 자연적 적응 과정을 수정하는 것과 같다.

 

6. 행동의 자연적 행위와 과정뿐 아니라 우리는 행동의 인위적 또는 도구적 기능과 형태를 구분해야 한다. 전자는 진화적 발달 과정에서 출현하여 특별한 기제로 발달하였으며, 인간과 고등 동물이 공유한다. 후자는 나중에 인류가 획득한 것을 나타낸다. 그들은 역사적 발달의 산물이며 인간 고유의 행동 형태를 형성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리보[1888]는 무의식적 주의를 자연적이라 부르고 자발적 주의는 인공적이라 불렀다. 그는 자발적 주의를 역사적 발달의 산물로 보았다(블론스키의 관점과 비교).

 

7. 우리는 인공적(도구적) 행위를 어떤 새롭고 특별한 법칙에 따라 구성된 초자연적이거나 메타-자연적 행위로 여겨서는 안된다. 인공적 행위 또한 자연적인 것이다. 인공적 행위는 종국에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자연적 행위로 분해되고 환원될 수 있다. 이는 모든 기계(또는 기술적 도구)가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자연적 힘과 과정 체계로 분해될 수 있는 것과 같다.

 

인공적인 것은 이러한 자연적 과정의 결합(구성)과 방향, 대체 및 활용이다. 도구적 과정과 자연적 과정의 관계는 다음의 삼각형 도식으로 명확해 질 수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22c0b7b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3pixel, 세로 332pixel

자연적 기억에서 직접적인 연합적(조건 반사) 연결 AB은 두 자극 AB 사이에서 확립된다. 동일한 인상에 대한 인공적인 기억술적 기억에서는, 직접적 연결 AB 대신에 심리적 도구 X를 이용하여 두 개의 새로운 연결(AX and XB)이 확립된다. 연결 AB와 같이, 새로운 두 연결 각각도 뇌 조직의 속성에 의해 결정된 자연적인 조건 반사 과정이다. 새롭고, 인공적이고, 도구적인 것은 하나의 연결 AB가 두 개의 연결(AX and XB)로 대체된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다른 경로를 통해 같은 결과를 낳는다. 새로운 것은 조건 반사를 확립하는 자연적 과정에 도구가 부여하는 인공적 방향, 즉 뇌 조직의 자연적 속성의 능동적 활용이다.

 

8. 이 도식은 도구적 방법의 본질 및 그것이 행동과 그 발달의 관점에 부여하는 독특한 본성을 설명한다. 이 방법은 행동 연구를 위한 유일한 자연 과학적 방법을 부정하지 않으며 어디서도 그것과 교차하지 않는다. 하나의 관점에서 우리는 인간 행동을 자연적 과정의 복잡한 체계로 보고 그것을 지배하는 법칙을 이해하려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모든 기계의 작용을 물리적 과정과 화학적 과정의 한 체계로 조사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우리는 또한 인간 행동을 그 자연적 정신 과정에 대한 인간의 이용과 그 이용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뇌 조직의 자연적 속성을 활용하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숙달하는지 이해하려고 할 수 있다.

 

9. 도구적 방법은 행동적 활동과 외적 현상 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심리학에서 자연 과학적 방법에 의해 제시된 일반적인 자극-반응(자극-반사) 관계 내에서, 도구적 방법은 행동과 외적 현상 간의 이중적 관계를 구분한다. 어떤 경우에는 외적 현상(자극)이 행동적 활동이 지향하는 대상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활동은 그 사람이 직면한 어떤 문제(무언가를 기억, 비교, 선택, 평가, 고찰하는 것 등)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다른 어떤 경우에는 외적 현상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심리적 조작(기억, 비교, 선택 등)을 지시하고 실현하는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두 경우 행동적 활동과 외적 자극 간의 관계의 심리적 본성은 본질적이고 근본적으로 다르며, 자극은 완전히 다르게,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행동을 결정하고 유발하고 조직한다. 첫 번째 경우에는 자극을 대상이라 부르는 것이 옳지만, 두 번째 경우에 그것은 도구적 활동의 심리적 도구이다.

 

10. 도구적 방법의 토대에는 특정한 발견이 놓여 있다. 도구적 활동을 특별히 고유하게 만드는 것은, 질적으로 기능적으로 다른 역할을 하는 대상과 도구라는 두 종류의 자극이 같은 시간에 동시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구적 활동에는 대상과 그것을 향하는 정신 조작 사이에 새로운 중간 용어(term)가 끼어든다. 그것은 구조적 중심 또는 초점이 되는 심리적 도구, 즉 도구적 활동을 형성하는 모든 과정을 근본적으로 결정하는 측면이다. 모든 행동적 활동은 이제 지적 조작이 된다.

 

11. 행동 과정에 도구를 포함시키는 것은, 첫째 주어진 도구의 이용과 조절이 연결된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작동하도록 설정하고, 둘째 [이제는] 그 작용이 도구에 의해 이루어지는, 많은 자연적 과정을 폐지하고 불필요하게 만들며, 셋째 도구적 활동에 포함된 모든 정신 과정의 과정과 다양한 측면(강도, 지속 시간, 순서 등)을 수정하여 어떤 기능을 다른 기능으로 대체한다. 즉 그것은 기술적 도구가 노동 과정의 전 체계를 재창조하는 것처럼, 행동의 전체 구조를 재창조하고 재구조화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정신 과정은 하나의 복잡한 구조적 기능적 통일체를 형성한다. 그것은 대상에 의해 제기된 문제 해결을 지향하며, 도구는 그 조절과 과정을 좌우한다. 그것은 새로운 전체인 도구적 활동을 형성한다.

 

12. 자연 과학적 심리학의 관점에서, 전체적인 도구적 활동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자극-반응의 연결 체계로 환원될 수 있다. 전체로서 도구적 활동의 본성은, 가장 중요한 측면(자극-대상과 자극-도구, 도구를 통한 반응의 재창조와 결합)이 앞에서 열거된, 그 고유한 내적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자연 과학적 심리학에서 도구적 활동은 복잡한 구조(반응 체계)를 가진 형성물이자 통합적 전체이다. 동시에 도구적 방법의 관점에서 그것은 연구가 다루고 있는 가장 단순한 행동의 조각인 기초적 행동 단위이다.

 

13. 심리적 도구를 기술적 도구와 구분하는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심리적 도구가 마음과 행동에 작용하도록 되어 있는 반면, 또한 인간 활동과 외적 대상 사이에 중간 용어(term)로 삽입된 기술적 도구는 대상 자체에 변화를 야기하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심리적 도구는 대상을 전혀 변화시키지 않는다. 그것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마음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이다. 그것은 대상에 영향을 주는 수단이 아니다. 따라서 도구적 활동에서 우리는 대상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향한 활동을 보게 된다.

 

14. 심리적 도구의 고유한 방향에서 이 개념의 본성 자체와 모순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활동과 노동 과정에서 인간은 자연의 힘으로서 자연이 제공한 물질과 스스로 마주하기때문이다. 이 과정 속에서 외적 자연에 작용하고 그것을 변화시킴으로써 그 또한 동시에 그 자신의 본성을 변화시키고 그 본성에 작용한다. 인간은 그 자신의 자연적 힘의 작용을 종속시킨다. 자연의 힘’, 즉 자기 자신의 행동의 스스로에 대한 종속은 노동의 필요조건이다. 도구적 활동에서 인간은 외부로부터, 즉 심리적 도구를 통해 스스로를 숙달한다.

 

15.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저런 자극이 기술 도구에서 사용되는 물리적 특성(강철의 경도 등) 때문에 심리적 도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도구적 활동에서는 외적 현상의 심리적 특성이 사용된다. 자극은 마음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심리적 도구가 된다. 따라서 모든 도구는 다 자극이라 할 수 있다. 자극이 아니라면, 즉 행동에 영향을 미칠 능력이 없다면, 그것은 도구가 될 수 없다. 그러나 모든 자극이 도구인 것은 아니다.

 

16. 심리적 도구의 활용은 천재의 작업 결과를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행동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크게 확장한다(수학과 다른 과학의 역사 참조).

 

17. 본질적으로 도구적 방법은 역사-발생적 방법이다. 그것은 행동 연구에 역사적 관점을 도입한다. 행동은 행동의 역사로써만 이해될 수 있다(블론스키). 도구적 방법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영역은 (a) 행동의 역사적 발달과 그 다양한 단계와 형태를 연구하는 사회-역사적 심리학과 민속 심리학의 영역, (b) 고등 형태의 기억(기억술 연구 참조), 주의, 언어적 사고 또는 수학적 사고 등의, 역사적으로 발달된 고등정신기능의 연구 영역, (c) 아동심리학 및 교육심리학이다. 도구적 방법은 듀이와 다른 실용주의자의 도구적 논리 이론과는 (그 이름 외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

 

18. 도구적 방법은 어린이를 발달하는 존재뿐 아니라 교육 가능한 존재로 연구한다. 그것은 어린 인간의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특징을 본다. 교육은 어린이에 대한 인위적 발달로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자연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인위적 숙달이다. 교육은 특정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가장 본질적 방식으로 모든 행동 기능을 재구조화한다.

 

19. 자연적 자질 이론(비네)는 학교 경험과 교육의 영향과 무관하게 어린이의 자연적 발달 과정을 이해하려고 하는 반면(즉 어린이를 특정 학년의 학생이라는 사실과 무관하게 연구한다), 학교 적합성(fitness)이나 재능 이론은 학교 발달 과정만을 이해하려고 한다(즉 어떤 종류의 아이인가와는 무관하게 특정 학년의 학생으로만 연구한다). 도구적 방법은 자연적 발달과 교육 과정을 통합된 합금으로 연구하며, 주어진 교육 수준에서 특정 학생의 모든 자연적 기능이 어떻게 재구조화되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구적 방법은 교육 과정에서 어린이가, 오랜 노동의 역사 과정에서 인류가 성취한 일을, 어떻게 성취하는지, 즉 어린이가 어떻게 자신의 본성을 변화시키고 ... 그 속에 잠들어 있는 힘을 발달시켜 그 힘의 작용을 자신의 능력에 종속시키는지”[맑스], 그 역사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방법이 학생과 무관하게 어린이를 연구하고, 두 번째 방법이 학생을 어린이로서 자신의 다른 특성과 무관하게 연구한다면, 세 번째 방법은 주어진 어린이를 학생으로 연구한다.

 

유년기 동안 많은 자연적 정신 기능의 발달(기억, 주의)은 전혀 눈에 띄지 않을 만큼만 나타나거나 기껏해야 미미한 규모로만 일어나기 때문에, 그것은 어린이와 성인 활동의 전체적이고 엄청난 차이를 전혀 설명할 수 없다. 발달 과정에서 어린이는 매우 다양한 도구로 자신을 무장하고 재무장한다. 가장 높은 등급(grade)의 어린이는 가장 낮은 등급(grade)의 어린이와 그 무장과 편성(instrumentarium)의 수준과 성격, 즉 자기 자신의 행동 숙달 정도에서도 다르다. 주요 발달 시기는 비언어적 시기와 언어적 시기이다.

 

20. 어린이 발달 유형의 차이(재능, 손상)는 도구 발달의 유형 및 성격과 크게 연결되어 있다. 자신의 자연적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과 심리적 도구의 숙달은 어린이 발달의 전체 패턴을 근본적으로 결정한다.

 

21. 어린이 행동의 조건과 구조에 대해 조사하려면 그의 도구적 활동을 드러내고 특정 행동에 들어가는 자연적 기능들의 수정을 고려해야 한다. 도구적 방법은 행동과 그 발달을 연구하는 수단이며, 행동 속에 있는 심리적 도구와 그것에 의해 창조된 도구적 활동의 구조를 드러낸다.

 

22. 심리적 도구의 숙달과 그것을 통한 자기 자신의 자연적 정신 기능의 숙달은 언제나 해당 기능을 고등한 수준으로 끌어 올려, 그 활동을 강화하고 확정하며, 그 구조와 기제를 재창조한다. 또한 자연적 정신 과정은 제거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도구적 활동에 참여하지만, 구조에 있어 사용되고 있는 도구에 기능적으로 의존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23. 도구적 방법은 어린이에 대한 심리적 연구의 원리와 방법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어떤 방법론도, 즉 실험, 관찰 등과 같은 모든 기술적 조사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24. 저자와 그의 주도로 수행된 학령기 어린이에 대한 기억, 수세기, 개념 형성 연구는 도구적 방법을 적용한 사례가 될 수 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 78-담론과 문화> 안녕, 클리토리스!^^ file 진보교육 2020.11.15 99568
16 78-현장에서> 교육공무원 호봉정정 및 임금 환수 조치는 학교 교육 노동자에 대한 또 다른 차별 file 진보교육 2020.11.15 1113
15 78-현장에서> 가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줌’이 안 되는 11가지 이유 file 진보교육 2020.11.15 261
» <번역> 심리학에서 도구적 방법 file 진보교육 2020.11.15 196
13 78-담론과 문화> 탈감정사회 감정 없는 인물들 file 진보교육 2020.11.15 166
12 78-담론과 문화> 뽕짝 권하는 사회 file 진보교육 2020.11.15 91
11 <기고> 저출생/고령화 시대와 교육의 변화 file 진보교육 2020.11.15 90
10 78-담론과 문화> 결정론적 세계관의 기초 : F=ma 이해하기 file 진보교육 2020.11.15 88
9 <78호 권두언> 미래교육의 향방을 좌우할 관건적 시기가 도래했다. file 진보교육 2020.11.15 77
8 78-특집] 교육혁명의 의의와 현 시기(2020~2022) 과제. file 진보교육 2020.11.15 71
7 78-책이야기] 죽음, 죽음 아님에 대해 생각하기 file 진보교육 2020.11.15 69
6 78-특집] 팬데믹-대선 국면과 교육 변화 file 진보교육 2020.11.15 67
5 [만평] 9화-코로나19 일기 '97년생 김교사' file 진보교육 2020.11.15 64
4 78- 담론과 문화> ‘올해 읽을 시 여섯 편과 11월 읽는 시 한 편’ file 진보교육 2020.11.15 64
3 78-특집] 미래교육 大戰이 시작되다 file 진보교육 2020.11.15 64
2 78-담론과 문화> ‘싹 없는 진보’가 타산지석 file 진보교육 2020.11.15 63
1 78-현장에서> 초등 돌봄 교실 약사(略史) file 진보교육 2020.11.15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