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33호 [기획] 2.비고츠키의 주요이론과 개념

2009.03.25 15:45

진보교육 조회 수:4878

2.비고츠키의 주요이론과 개념


비고츠키는 마르크스의 사회에 대한 가정들과 헤겔의 철학을 바탕으로 자신의 심리학을 완성시켜 나갔다. 그는 자신의 발달이론에서 정신의 발달에서 사회적 영향을 중요시 하였으며, 발달은 변증법적 원리를 가지고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교육심리학자들이 발달에 가지고 있던 관점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이 발달을 선도한다는 명제 하에 교육과 발달에 관련한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을 제시하였다.


근접발달영역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비고츠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중요한 개념이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다. 비고츠키(1978)는 근접발달영역을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실재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보다 유능한 또래의 협력 하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보여주는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간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실제적 발달 수준은 이미 완성된 특정 발달 주기에 의한 결과로서 나타난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이다. 반면에 잠재적 발달 수준은 혼자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라 할지라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학습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발달 수준을 말한다. (양옥승)


과제의
난이도

도움을 받아야 수행할 수 있는 수준
ZPD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
근접발달영역


1.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상호작용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협력을 통해 고등의 발달 수준으로 아동을 끌어 올리는, 즉 현재 그가 가지고 있는 것에서부터 모방을 통해서도 가질 수 없는 것으로 움직이게 하는 아동의 잠재력을 분석하는 것을 함의한다. (배희철.2009) 즉, 아동에게 발달의 방향으로 앞서 나아가는, 교수-학습이 발달을 선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의 잠재력의 정도를 알아내어 알맞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의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내면의 의식이나 통제에 의해 자기행위를 조절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부모, 교사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와의 협력학습을 통해 고등정신기능의 개인 간 활동을 거쳐 이것이 개인 내, 즉 내재화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때에 사회적 상호작용자로서 교사는 관련된 활동들에서 그들의 참여를 안내, 그들의 이해력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도움, 그들의 문제해결 시도를 구조화, 문제해결을 처리하기 위해 그들이 책임지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아동에게 적절한 참여를 하도록 안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 근접발달영역의 시사점
이와 같은 근접발달영역의 설정은 심리학자와 교육가들에게 발달의 내적 과정이 이해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를 마련해 준 셈이다. 이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완성된 발달 영역이나 성숙과정 뿐만 아니라 현재 조성 중에 있는, 그리고 성숙과 발달이 막 시작되는 과정들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근접 발달 영역은 우리에게 아동의 근접 미래 상태뿐 아니라 역동적인 발달 상태도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 즉, 발달상으로 이미 성취된 것 뿐 아니라 성숙의 과정 중에 있는 것 또한 설명할 수 있다는 말이다. (조희숙 외 역)


교육은 발달을 선도한다
비고츠키는 교육이 발달을 선도한다는 명제를 중심으로 발달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달에 있어 인간과 동물의 정신 기능의 차이를 인간의 노동으로 인한 도구의 사용으로 전제하고 특히 도구 중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을 발달시키는데 심리적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1. 발달의 전제
비고츠키는 발달이 본질에 대해 몇 가지 구체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발달은 일관된 양적인 증가라기보다는 기본적으로 비약적 변화로 정의했다. 둘째, 발달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 사용되어지는 매개형태의 변화로 정의했다. 셋째, 심리적 현상의 성명은 몇 가지 상이한 발달 유형의 분석에 의존해야 한다고 보았다. 발생적 분석이 개체발생뿐만 아니라 계통발생적 비교와 사회역사적 비교와 같은 형태를 포함시키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Wertsch.1985. 김규수, 박승순, 강영식 재인용)

2. 발달의 네 가지 종류
따라서 비고츠키는 개체 발생 뿐만 아니라 계통발생, 사회 역사적 발생 등에 대해서 총체적인 이해를 요구한다. 이와 더불어 인간 개인의 발달을 나타내는 개체발생, 순간적인 짧은 순간의 발달인 미소발생이 있다.
계통발생은 개체발생의 생물학적 토대를 말한다. 인간과 유인원의 본질적 차이는 유인원에게 없는 새로운 형태인 노동에 있다. 사회적으로 조직된 노동과 생산의 출현이 동물로부터 인간을 구분에 주는 핵심적 요인이다. 이처럼 많은 학자들이 물질적 도구의 사용에 주목했다면 비고츠키는 물질적 도구의 사용에서 더 나아가 심리적 도구인 언어의 출현에 주목하였다.
사회문화의 역사는 개체발생의 사회적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는 물질적 도구가 생물학적으로 미친 영향에 대비되는 것으로 문화도구가 정신 능력에 미친 영향을 연구했다. 의도적 기억을 위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원시적 도구부터 그림, 기호에 이어 언어가 탄생하는 과정 그리고 그로 인해 고등정신기능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계통발생의 결과 작동되는 기초정신기능과 문화적 계통발생에 의해 작동되는 고등정신기능을 구분하여 제안했다. 그리고 기초정신기능이 고등정신기능으로 변화하는 과정은 심리적 도구를 매개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개체발생은 한 개체가 유적 존재로 발달해가는 과정이다. 다른 발생적 영역들과 달리 하나 이상의 발달적 힘들이 동시에 작용한다. 즉, 개체 발생의 과정은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가 전개되는 변증법적인 발전과정이다. 비고츠키는 이러한 개체발생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마지막으로 미소발생은 개체발생이 이루어지는 부분부분의 아주 짧은 순간의 발생들을 일컫는다. 즉 심리과정 혹은 지각적 개념적 행위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발생의 실제적 과정이다. 이러한 미소발생이 축적되어 개체발생에 기여하게 된다.


심리적 도구로서의 언어는 발달의 매개이다
비고츠키는 고등정신기능의 내재화의 매개로서 심리적 도구 혹은 정신의 도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매개로서의 심리적 도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심리적 도구는 정신기능을 질적으로 변형시킨다. 행동과정에 포함됨으로써 심리적 도구는 정신기능의 전반적인 흐름과 구조를 변형시킨다. 즉, 언어와 같은 심리적 도구는 정신기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는 보조 수단으로서의 기능만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신기능을 변형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심리적 도구는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것이다. (비고츠키.1981. 한순미 재인용)

1. 심리적 도구로서의 기호
비고츠키는 도구 사용과 고등정신기능 즉 인지발달간의 관계를 노동에서 사용되는 기술적 도구가 아닌 심리적 도구로서 기호와 상징을 제안하였다. 비고츠키는 기호의 예로서 언어, 다양한 계산체계들, 기억술, 대수의 상징체계들, 예술작품들, 쓰기, 도식․도표․지도, 모든 유형의 관습적인 기호 등을 들고 있다. (비고츠키.1981. 한순미 재인용) 이러한 심리적 도구인 기호들은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것이며,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을 질적으로 변형시키는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김재춘 외)

2. 발달의 매개, 언어
비고츠키는 심리적 도구의 하나인 언어에 주목하였다. 언어를 매개로 사회적 문화가 개인적 세계에 내재화되면 개인의 사고는 고등한 형태로 발달된다(양옥승)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언어는 사고를 위한 실제적 매카니즘이며 정신의 도구이기 때문에 언어는 사고를 더욱 추상적이고, 융통성 있고, 즉각적인 자극들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만든다. 언어는 어린 아이로 하여금 상상하고, 조작하며,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고, 그런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 언어는 인지발달의 도구이면서 인지과정 그 자체의 일부분이 되는 두 가지 역할을 하게 된다. (Bodrova&Leong.1996. 이승국 재인용)
비고츠키는 이러한 언어가 전 언어적 단계, 외적 말, 자기중심적 말(혼잣말), 내적 말 등 네 개의 발달 단계를 거쳐 내재화 된다고 대답한다.
언어의 발달단계의 첫 번째 단계는 지능이전의 말과 언어 이전의 사고에 해당하는 원시적 단계이다. 말과 사고의 조작이 원시적으로 나타나는 단계로서 0세부터 2세까지 영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만 2세경에 시작되며 소박한 심리 단계라고 일컫는데 아동은 자신의 주면 세계를 인식하고 경험하면서 이 경험을 도구 사용에 적용하는 실용지능이 나타난다. 세 번째 단계는 자기중심적 말이 나타나는 단계로 3세에서 6세 사이에 해당하며 두 번째 단계의 경험 누적과 함께 나타난다. 이 단계에서는 외적 기호를 내적 문제해결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내적인 말이 단계로서 말이 사고로 내재화된 단계이다. (한순미)
특히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말에 주목하였다.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말이 합리적 활동과정의 구성 성분이 되어 아동 초기의 목표지향적 행위로부터 소위 지능을 이끌어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아동의 행위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표현의 수단, 긴장완화의 수단으로 그치지 않고 문제해결과 계획을 하는 기능 즉, 자연스럽고 쉽게 사고케 하는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양옥승)


고등정신기능의 기원은 사회이다
1. 초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특징
인간의 발달과정은 두 층위의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생물학적 기원을 가지는 초등정신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문화적 기원을 갖는 고등정신기능이다.

초등정신기능
고등정신기능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자발적 기억
감각 동작지능
매개된 지각
의도적 주의집중
의도적 기억
논리적 사고
초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


초등정신기능은 생물학적 형태의 기초적인 지각, 기억, 집중 등을 말하여 이러한 정신기능은 동물들에게서도 발견된다. (박형준) 감각은 정신과정에 오감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컨대 비둘기는 두 가지 회색의 명암 차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 반응적 주의집중은 개가 자동차 소리에 갑자기 주의를 집중하는 경우처럼 강한 환경적 자극에 의해 지배되는 주의집중이다. 자발적 기억 혹은 연상 기억은 회사 로고의 광고 방송과 음악이 연결될 때처럼 반복해서 함께 제시된 두 개의 자극이 하나로 기억되는 능력이다. 감각 동작지능이란 신체나 동작을 통한 조작이나 실행착오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반면에 인간만이 갖고 있는 고등정신기능은 학습과 교수를 통해 획득되는 인지적 과정들이다. 이와 같은 고등정신기능은 기호를 사용하며 사고가 언어에 의하여 매개된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는 인간의 정신기능이 보다 진보된 단계의 정신기능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노은경) 즉, 고등정신기능들은 ‘숙고되고’, ‘매개되고’, ‘내재화된’ 행동들이다. 인간이 고등정신기능을 획득하게 될 때 인간의 사고는 다른 고등 동물의 사고와는 질적으로 달라지며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더욱 발달한다.
고등정신기능은 매개된 지각, 의도적 주의 집중, 의도적 기억, 논리적 사고를 포함한다. 우리는 비슷한 색깔을 구별할 때, 매개된 지각을 사용한다. 의도적 주의집중은 어떤 자극의 두드러진 정도에 상관없이 어떠한 자극에 대해서도 집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의도적 기억이란 무엇인가를 기억할 때 암기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논리적 사고는 논리나 다른 전략을 사용해서 정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런 모든 고등정신기능은 초등정신기능의 토대 위에 문화마다 각각 다른 방식으로 세워진다. (김억환, 박은혜 역)

2.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방식
고등정신기능은 특정의 발달 방식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고등정신기능은 특정 수준에서 발달해 온 초등정신기능의 기초 위에 발달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고등정신기능이 발달하면 기존에 쓰이던 초등정신기능은 근본적인 재조직의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고등정신기능의 사용빈도가 높아질수록 초등정신기능의 사용빈도는 줄어든다.
둘째로 고등정신기능을 획득은 문화적 영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즉, 각 문화의 아동들은 동일한 정신기능을 가지고 있더라고 그 발달에 이르는 과정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셋째로 고등정신기능은 개인 간 활동에서 개인 내 활동으로 발달한다. 처음에는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달하는 고등정신기능이 후에는 자기 조절이 가능한 수준으로 발달한다. 이와 같은 고등정신기능이 자기 조절이 가능한 상태가 내재화된 상태이며, 이와 같은 고등정신기능의 내재화를 위해서는 정신의 도구가 매개되어야 한다.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활동은 놀이
비고츠키는 각 시기에 알맞은 선도활동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0~3세의 영아기에는 정서적 의사소통, 유치원에 해당하는 아동에게는 놀이,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에서의 학습활동, 중고등학교에서는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중점적인 선도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중 놀이는 유아의 근접발달영역을 창조하고, 행동과 대상물로부터 사고의 분리를 촉진하며, 자기조절의 발달을 촉진하다는 점에서 발달에 필수적인 과정(김규수, 박승순, 강영식)이다. 즉, 놀이는 상징적이며 사회적인 활동이다.
비고츠키는 놀이 중에서도 상징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1967)의 해석에 의하면 상징놀이란 구체적인 사회적 실재의 구속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도록 도움으로써 나중의 추상적 사고 발달을 위해 절대 필요한 준비활동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막대기 위에 타는 시늉을 하며 그 막대기를 말이라고 지칭하는 상징놀이에서 우리는 아동이 즉각적인 지각으로부터 사고를 자유롭게 해방시키고 비사실적인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비고츠키는 상징놀이에서 일어나는 상징적 변형을 근거로, 놀이와 창의적 사고 사이의 밀접한 관련성을 주장했다. (박형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88 [권두언] “막장”의 시절이다 file 진보교육 2009.03.25 2042
487 [정세] 2009년 정세 - 세계적 경제위기에 맞서 주체적 역량 결집을! file 진보교육 2009.03.25 1980
486 [정세분석] 2009년, 교육시장화의 갈림길 : 현장 안착인가 강력한 반격인가 file 진보교육 2009.03.25 1897
485 [특집] 1. 계급적이면서도 대중적인 학부모 운동을 위하여 file 진보교육 2009.03.25 1730
484 [특집] 2.이제 시작일 뿐이다! file 진보교육 2009.03.25 1773
483 [특집] 3. 지역학부모신문 [참깨]라고 들어보셨나여? file 진보교육 2009.03.25 2134
482 [특집] 4. 청소년 운동의 의의와 전망 file 진보교육 2009.03.25 1806
481 [특집] 5.청소년운동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file 진보교육 2009.03.25 1789
480 [특집] 6 청소년 운동에 대하여 file 진보교육 2009.03.25 1913
479 [현안] 2009년 최대 화두, 자율형 사립고 file 진보교육 2009.03.25 2107
478 [현안] 누구나 믿고 사는 사회를 원합니다 file 진보교육 2009.03.25 1751
477 [기고] 민주노총 성폭력사건과 지금의 우리 file 진보교육 2009.03.25 1768
476 [기획] 1.Lev Semyonovitch Vygotsky의 생애 file 진보교육 2009.03.25 3530
» [기획] 2.비고츠키의 주요이론과 개념 file 진보교육 2009.03.25 4878
474 [기획] 3.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학적 의의와 과제 file 진보교육 2009.03.25 4216
473 [기획] 4.비고츠키 복권 선언 file 진보교육 2009.03.25 2457
472 [담론과 문화] MB 시대를 조응하는 MB식 드라마 file 진보교육 2009.03.25 2153
471 [담론과 문화] 무상 음악교육의 위력, 베네수엘라 시몬 볼리바르 청소년관현악단 file 진보교육 2009.03.25 2330
470 [담론과 문화] 슬픈 영화들 트레인 스포팅(Train Spotting)과 ‘자유로운 세상’ (it’s a free world) file 진보교육 2009.03.25 2349
469 [초점] 우리 아이들이 꿈을 꿀 수 있는 세상이었음 좋겠어요 file 진보교육 2009.03.25 1604